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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6월 일본 후쿠오카 여행 - 준비 본문
올해 여름에 지인들과 함께 일본 후쿠오카에 2박3일 일정으로 다녀왔습니다. 남자 5명이서 여행계처럼 매월 5만원 정도 모아서 근처 해외여행을 갔다오기로 했었습니다. 2018년 오사카 여행 이후로 두번째입니다. 그때는 4명이었는데, 어느새 1명이 늘었습니다.
2018.08.23 - [여행/해외] - 오사카 자유여행 1일차
5년만에 함께 가는 여행이지만 길게 갈 수는 없어서, 2박3일일정으로 알차게 준비를 하고 갔습니다.
▣ 여행준비
ㅇ 비용 - 1인당 700천원 / 항공료 왕복 260천원 / 숙박비 2박 136천원 / 기타 식사, 교통, 쇼핑비 304천원
ㅇ 짐싸기 - 여름옷으로 가볍게 준비해감.(쇼핑 물품 가져올 공간 비워두기)
ㅇ 후쿠오카 여행책 구매 및 읽기
ㅇ 현지에서 쓸 돈 환전(일본도 신용카드, 간편 결제가 가능한 업소가 서서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현금사용률이 높은 편이라 이틀간 쓸 돈으로 1인당 2만7천엔정도 환전해 감)
≪일본 소개≫
▣ 개요
ㅇ 수도 : 도쿄(東京)
ㅇ 면적 : 377,914km2
ㅇ 행정구역 : 1도(都)1도(道)2부(府)43현(県)
▣ 일본 문화
인사
ㅇ (인사) 일본의 인사는 오지기(お辞儀)라고 해서 머리를 숙여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나타냅니다, 또한, 상대방에 지위나 나이에 따라 존경어와 겸양어 표현 등을 사용하여 표현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만 모아봤습니다.
- (아침인사) 오하요 고자이마스(おはようございます) / (낮인사) 곤니찌와(こんにちは) / (저녁인사) 곰방와(こんばんは)
- (처음 만났을 때) 하지메마시떼(はじめまして) / (오랜만에 만났을 때) 오겡끼데스까(おげんきですか) 또는 오히사시부리데스(おひさしぶりです)
- (작별인사) 사요나라(さようなら) 또는 마따 아이마쇼(またあいましょう)
- (감사표현) 아리가또우 고자이마스(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 (사과표현) 스미마셍(すみません) 또는 고멘나사이(ごめんなさい)
종교 관련
ㅇ (종교) 신도(神道) 약 8,900만명 / 불교(佛敎) 약 8,500만명 / 기독교 약 190만명 / 기타 약 740만명
- 종교 신자 수의 전체 합(약 1억 8,300만명)이 일본 전체 인구(약 1억 2,500만명)를 웃돌며, 이를 통해 일본인의 다종교관을 알 수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일본은 팁문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세금을 포함하지 않은 가격을 표시해 놓은 점포가 많아, 계산시 소비세(10%)를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 10월부터 소비세가 10%로 인상되었습니다.
▣ 일본 교통정보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좌측통행]
ㅇ 일본의 경우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
ㅇ 현지 교통체계 및 지리에 무지한 상태에서 렌트카 운전으로 인한 사고 다발, 특히 운전석 위치 반대로 역주행 사고 많은 편
[항상 제한속도에 주의]
ㅇ 도로 상황에 따라 제한속도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속도 규제 표지에 주의
ㅇ 통상 시내의 경우 시속 60Km, 학교주변 등은 생활안전구역(ZONE30)으로 설정하여 시속 30Km
[항상 보행자 우선]
ㅇ 일본에서 차량 운전 시 보행자 보호를 최우선. 좌회전 또는 우회전 시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는 보행자 발견시 일시정지 후 진행
ㅇ 최근 일본 경찰청은 전국 단위로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를 위한 일제 캠페인 및 계도활동 실시하는 등 경찰기관 주요 관심사
[신호체계 상이]
ㅇ 일본의 경우 [비보호좌회전]은 물론이고 [비보호우회전]도 불가능, 신호등에 빨간불 점등시 무조건 정지(좌·우회전 금지)
ㅇ 교통량이 많은 지역의 경우, 신호등 우측 하단에 방향표시등 추가
ㅇ 일본에서 운전시, 특히 우회전의 경우 반대편 차로의 (직진)주행상태를 주시하면서 진입하여야 하는 등 사고 발생 가능성 농후함
ㅇ 일시정지, [멈춤(とまれ,토마레)]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3초간 정지 후 주행가능하다는 의미로, 주재국 경찰기관이 주요 단속 대상임
[전방신호기 항상 주시]
ㅇ 일본의 경우 세세하게 설정된 특별한 신호기가 설치된 교차로가 많으므로 전방 신호를 주시하고, 예측출발은 금물
[음주·약물 운전 금지]
ㅇ 한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음주운전 사회적 문제로 엄중 처벌
[불법주차 금지]
ㅇ 일본은 주차위반 단속이 매우 엄격하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반드시 지정된 주차공간에 주차
ㅇ 한·일 국제운전면허증 상호 인정
[교통매너 준수]
ㅇ 일본의 경우, 교통법규범을 지키는 것은 물론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매너·룰을 준수하는 문화
ㅇ 차선을 바꾸거나 끼어들기를 하기 전후에 목례로 가볍게 인사하거나, 갑작스럽게 차선을 바꾸는 차량이 있더라도 경적을 시끄럽게 울리지 않는 등 대부분 매너를 준수하는 것이 일반적임
[주요 매너]
ㅇ 파란불 신호시 바로 가속페달을 밟지 말 것
ㅇ 끼어들기 등 상대편이 길을 내어 준 경우 비상깜박이로 감사표시
ㅇ 여러번 상향등(헤드라이트) 점등 : 상대편의 양보를 구하는 의사표시
ㅇ 한번 상향등(헤드라이트) 점등 : 자신이 양보하겠다는 의사표시
ㅇ 앞에 다른 차량이 주행중인 경우 상향등(헤드라이트) 점등 자제
관련 사건사고 사례
* 렌터카 역주행 사고(2018. 11. 16. 오키나와)
ㅇ 우리국민 여행객(40세, 여)이 렌터카 운행 중 ‘좌측통행’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역주행, 인명피해 2명 / 벌금 30만엔
* 음주측정 거부(2018. 6. 12. 오키나와)
ㅇ 우리국민 여행객(38세, 남)이 속도위반으로 현지 경찰에 적발, 음주측정을 요구하는 경찰관에 대하여 거부, 현지 법률에 의거 피체포
- 약식기소되어 벌금 30만엔 지불 후 석방
* 렌터카 운전 중 운전미숙에 따른 교통사고(2018. 5. 3. 오키나와)
ㅇ 우리국민 여행객(38세, 남)이 렌터카 운전 중 운전미숙으로 앞에 주행중이던 차량을 충격·전복, 인명피해 4명/ 벌금 50만엔
* 전방주의 의무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2018. 3. 22. 오키나와)
ㅇ 우리국민 여행객(26세, 남)이 렌터카 운전 중 횡단보도를 끼고 우회전 중 직진하던 오토바이를 충격, 인명피해 1명/ 벌금 40만엔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교통사고 발생시 행동]
① 안전확보 : 후속 차량 교통방해·추가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
② 구급차(119) : 부상자가 있는 경우 구급차를 부르고 지혈 등 응급조치
③ 경찰(110) : 경찰에 연락하여 사고 정황을 알리고 증명을 위한 조치
④ 렌터카 업체 연락 : 보험처리 및 사고차량의 이동 등 문제 해결
[교통사고 발생시 가벼운 사고라도 경찰신고]
ㅇ 특히 렌터카의 경우, 자손 사고로 자동차가 주행 가능하더라도 반드시 렌터카 업체에 통보 및 경찰 신고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합의는 거절할 것]
ㅇ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 현장에서 돈으로 해결하려는 경우가 있으나, 규칙을 모르는 사람이 불리하게 되므로 단호하게 거절하고 경찰 신고로 처리(렌터카의 경우 업체의 안내에 따르는 것임 안전함)
[상대방을 반드시 특정해 둘 것]
ㅇ 상대방에게 자신의 정보를 알리고, 상대방의 정보도 알아 둘 것
ㅇ 상대방 정보 : 성명, 주소, 전화번호, 면허증번호
ㅇ 기타 현장사진 촬영 등
□ 대중교통
ㅇ 일본의 대중교통 요금은 만 12세 이상은 대인 요금, 6~11세까지 소인 요금, 1~5세까지는 유아 요금, 1세 미만의 경우 무료입니다. 유아는 대인 및 소인과 동반시 두 명까지 무료이며, 세 명째부터 소인 요금이 적용됩니다. 소인 요금은 성인 요금의 약 절반에 해당합니다.
□ 도쿄
[전철 및 지하철]
ㅇ JR, 도쿄 메트로, 도에이(都)선 등 수십 개의 노선이 있으며, 운영하는 회사에 따라 환승시에도 운임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JR은 대인 요금 140엔부터, 도쿄메트로는 170엔부터, 도에이(都営)는 180엔부터 운임이 시작되고 구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버스]
ㅇ 도쿄 일반버스는 대인 요금 210엔으로 균일하며, 学으로 시작하는 버스일 경우 180엔, 마을버스인 액세스 라인 버스는 100엔입니다. 야간버스는 통상요금의 2배인 420엔입니다.
[택시]
ㅇ 1.052km까지 기본요금 410엔이며, 그 후 237m마다 80엔씩 가산됩니다. 밤 10시 이후부터 새벽 5시까지 야간 할증이 적용되어 20% 추가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일본 내 우리국민 방문객 수요 증가, 특히 오키나와·쓰시마 등 렌터카 이용 현황 증가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렌터카 이용을 위한 계약 시 보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렌터카 운전 중 사고 발생 시를 대비하여 긴급연락처를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으며, 일본어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렌터카 업체의 통역 서비스 등을 통하여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날씨
ㅇ (기후)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사계가 뚜렷하며, 전반적으로 해양성 기후로 한국에 비해 겨울 날씨가 그리 춥지 않고 연교차가 작습니다. 6월부터 장마(梅雨)가 한 달 동안 계속되며, 덥고 습기가 많은 여름이 끝나면 9-10월 경에는 매년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겨울의 경우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국토의 약 52%가 호설 지대가 되며, 동쪽 지역은 건조하고 맑은 날이 많습니다.
▣ 현지연락처(대사관 등)
[대사관]
ㅇ 주소 : 106-0047 東京都港区南麻布1-2-5
ㅇ 주소(영사부) : 106-0047 東京都港区南麻布1-7-32
※ 대사관과 영사부 위치가 다르므로 주의 필요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1) 3-3455-2601~3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1) 70-2153-5454
[주 후쿠오카 총영사관]
ㅇ 주소 : 810-0065 福岡市 中央區 地行浜 1-1-3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1) 92-771-046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1) 80-8588-2806
ㅇ e-mail : fukuoka@mofa.go.kr
▣ 일본 여행주의 사항
※ 적색경보(출국권고) - 후쿠시마 원전 반경 30km 이내 및 일본 정부 지정 피난지시구역
▣ 후쿠오카(福岡)
일본 큐슈 동북쪽에 위치한 후쿠오카현[福岡県]의 현청소재지이다. 후쿠오카현은 북쪽으로 간몬[關門]해협을 끼고 혼슈[本州] 아마구치 현과 대교를 두고 연결되는데 해저터널인 간몬터널과 간몬 교가 있다. 그리고 쓰시마[對馬]해협·세토나이카이[瀨戶內海]에 면하고, 남쪽으로 아리아케해[有明海]에 면한다.
후쿠오카는 하카타만 연안에 있는 항구도시이며, 일본 전국에서 6번째, 규슈에서는 제일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규슈지방의 행정, 경제, 교통의 중심로 통한다.
부산에서 항공편외에도 배(고속선)로 이용가능하며, 비행기로 약 1시간, 배로 약 3시간 거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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