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잔치음식 상차림 2 (소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본문

일상/요리

잔치음식 상차림 2 (소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icebergismelting 2018. 10. 17. 07:18
안녕하세요? 아이들 엄마예요.

잔치음식에 빠질수 없는 소갈비를 준비했어요.

먼저 재료소개 할께요.

주재료
소갈비 3kg
밤 20톨
표고버섯 10송이
무 200그램
당근 1개
파 2뿌리
양파 2개
마늘 20알

양념 재료
양조간장  1컵(종이컵)
자연드림 소불고기 양념(600그램용)
배 1개
후추
맛술 반컵
소주 한컵

주말을 이용해  재래시장에서 한우 냉동 냉동 소갈비를 미리 사두었어요.
냉장고에 하루동안 해동시켜도 다
녹지않아 찬물에 핏물빼며 자연해동 했어요.

5시간동안 물을 3~4번 갈아주며 충분히 핏물을 빼주었어요.

☝️큰냄비에 물을 끓인후 갈비를 넣어 살짝 익혀요. 핏물을 빼도 이물질이 많네요.

☝️익히는 동안 소주를 한컵 넣어줘요.

☝️5분가량 익힌 소갈비를 꺼내
찬물에 씻어요.
 가위로 비계를 잘라내고 큰 양념이 잘배도록 칼집을 넣어줘요.

이제 양념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배1개, 양파 1개, 마늘 10알은 믹서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후추 한 티스푼, 양조간장 한컵, 맛술반컵, 자연드림 소불고기 양념
 한통을 잘섞어 모두 고기에 부워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1시간 가량 숙성시킵니다.

☝️냄비에 넣고 물3컵을 더 넣고 대파 한뿌리를 넣고 중불에서 약 40분가량 끓여줍니다.
여기까지 해두고 완전히 식히거나 여름에는 냉장고에 두면 윗면에 기름이 하얗게 굳어요.
그러면 기름을 걷어내요.

상에 올리기전 부재료들인 밤,당근,무,버섯을 넣고 10분 가량 팔팔 끓여요.

☝️마지막엔 양파와 통마늘을 넣고 아삭할 만큼만 익힌후 불을 끄시면되요.

😁고기가 부드럽게 잘익혀졌어요.
 설탕을 넣지 않아도 배의 단맛때문에 달짝지근 짭조름해요.

결혼후 입맛없을때 달짝지근한 고기가 당길때면 갈비찜을 몇번 하곤 했는데요.
양념이 맛있어도 갈비찜에 기름이 많으면 맛이 살지 않더라고요.. 꼭 식혀서 기름을 걷어낸후 데워서 잡수세요~~

이번 상차림에도 역시 순삭 갈비찜이 인기가 제일 많았어요.
손이 정말 많이 가는 음식이었지만 어른들이 맛있게 잡숴줘서 너무 기뻤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