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eberg is Melting

아파트, 2Bay, 3Bay, 4Bay 어떤것이 좋을까?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부동산(real estate),준부동산 등 관련

아파트, 2Bay, 3Bay, 4Bay 어떤것이 좋을까?

사용자 Dancuga 2018. 9. 15. 17:23
아파트를 사려고 중개업소에 방문한 길동씨는 2bay, 3bay, 4bay란 말들을 들었지만 단독주택과 빌라만 살았던지라 잘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베이(bay)가 무슨 뜻인지 조차 알기 어려웠습니다. 사실 아파트  공화국인 대한민국에서는 베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일수도 있지만, 정작 아파트에 살면서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bay'의 뜻과 2bay, 3bay, 4bay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ay란?
베이(bay)란 건물의 기둥과 기둥사이의 공간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 공간중에서도 햇볕이 들어오는 공간을 말합니다.
예룰들어, 방이 3개고 거실이 1개인 30평형 아파트가 있다고 할 때 거실과 방1개(2개 공간)가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위치해 있으면 2bay, 거실과 방2개(3개 공간)가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위치해 있으면 3bay, 거실과 방3개(4개 공간)가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위치해 있으면 4bay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아파트의 구조가 약간씩 다른걸 감안하고 각 베이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집이 환하고 넓어보이는 2bay
거실과 방1개가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해 있는 2bay는 하나의 엘리베이터를 사이에 두고 두 세대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계단식 아파트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구조 입니다. 장점을 먼저 살펴보면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집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현관에 들어갔을때 햇볕이 드는 현관을 바로 볼 수 있어 집이 넓고 환하게 보입니다. 또한 구조가 햇볕이 드는 거실과 주방간의 거리가 길어 실내에서도 집안이 좁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한 1개의 방 크기가 커서 방 하나에 침대이외에 화장대나 문갑, 협탁 tv 등 여러가구를 들여놓고 사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구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에 반해, 단점으로는 방 1개만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방들은 어두울 수가 있으며, 현관에서 거실이 바로 보여 사생활을 침해당할 수 있고 거실과 주방사이에 꺽어지는 면이 있어 공간활용이 애매할 수 있습니다.


경치가 잘 보이고 사생활 보호가 되는3bay
햇볕이 잘 들고 바깥경치를 집안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3bay의 장점을 살펴보면,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방이 2개 위치해 있어 아이들 방으로 쓰거나 추가로 환한 방이 1개 더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으며, 현관입구가 방으로 가려져 있어 거실에서의 사생활을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실과 주방이 일직선으로 위치하고 있어 공간을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그에 반해 단점으로는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방을 2개 배치하다보니 거실은 물론이고 방의 크기가 2bay에 비해 작고 주방의 구조가 좌우로 길게 되어 있어 조리대나 개수대 그리고 식탁간의 거리가 조금 멉니다. 또한, 방이 현관을 가리고 있어 출입구인 현관이 어둡습니다.


공간활용이 가장 좋은 4bay
방3개와 거실이 모두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 4bay의 장점을 먼저 살펴보면 겨울에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만약에 판상형 아파트(한 동의 아파트가 한 쪽 방향을 바라보게 '-'자로 배치된 아파트)라면 통풍이 잘되어 여름에도 시원합니다. 집 안의 거의 모든 위치에서 경치를 볼 수 있고, 3bay처럼 거실과 주방 간의 공간이 막힘없이 트여있어 집 안이 넓어 보이며 가구 배치가 수월하여 공간을 활영하기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거실과 방이 한쪽 방향으로 몰려있어 크기가 작으며, 아파트가 탑상형(몇 세대를 묶어 탑을 쌓듯, 'ㅁ'자 모양으로 위로 뻗은 아파트, 타워형이라고도 함.)인 경우 햇볕이 드는 쪽에만 창문이 있는 경우도 있어 통풍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에는 난방비를 절약할지 몰라도 여름에는 텅풍문제로 덥습니다. 또한 출입구인 현관이 방에 가려져 어둡습니다.


새집같은 느낌은 만들어 주는 리모델링
리모델링 (remodeling)이란 낡고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 대형건물 등을 최신 유행 구조로 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 실내인테리어만을 바꾸는 방법과 아파트 단지전체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내인테리어만 리모델링할 때는 도배, 장판, 마루, 방문, 싱크대 등을 바꿔 위생상태 등을 높이고 분위기를 새롭게 하거나, 발코니를 확장하는등 내부구조를 새롭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물 전체를 리모델링 하는 경우 노후한 배선, 난방 시스템을 개선 하는 등의 작업을 합니다. 이는 건물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