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2022. 12. 겨울 유럽(독일, 프랑스) 가족여행 - 여행준비1(독일 소개) 본문

여행/해외

2022. 12. 겨울 유럽(독일, 프랑스) 가족여행 - 여행준비1(독일 소개)

icebergismelting 2023. 2. 10. 16:57

안녕하세요, 휴가는 다녀오셨나요? 우리가족은 이번에 아이들 겨울방학을 맞이해서 4명이서 해외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아내가 독일 출장을 가야해서, 이왕 가는 거 아이들한테 에펠탑도 보여주고, 파리시내도 구경할 겸,아이들한테 좋은 경험이 될 거 같아서 다 같이 가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한 동안 코로나로 19년도에 태국 다녀온 뒤로 약 3년간 해외여행을 못 갔었는데, 이번 기회에 참았던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아이들도 초등학생이라 관광을 하는 것도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약 10일간의 장기여행이라 미리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유럽여행 기준으로는 조금 짧은 여행일정이라 많이 돌아다니지는 못하고, 독일 - 프랑크푸르트(4일), 프랑스 - 파리(4일), 이렇게만 다녀왔습니다. 

여행 준비와 함께, 먼저 독일과 프랑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참조 : 네이버, 외교부, 코트라 홈페이지 등)

▣ 여행준비

짐싸기 - 겨울이라 겨울 여벌 옷을 챙기는데, 부피가 너무 커서 캐리어를 3개나 들고 갔습니다.(4인가족 기준), 세탁실이 있는 호텔에서는 세탁해서 입었습니다.

여행 할 국가 미리 공부하기 - 여행 가기 전에 미리 해당 나라의 역사와 문화, 지켜야할 에티켓 같은 건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갔습니다.~

ㅇ 여행객들은 위급한 상황을 대비하여 국내에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보험사 다이렉트 앱(삼성, kb, 현대 등)을 설치해서 모바일로도 바로 가입가능합니다.)

ㅇ 의약품을 구입할 경우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나 소화제, 감기약 등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행 시 비상약(소화제, 설사약, 두통약, 파스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체류 기간중에는 여권을 항상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본인 신분 증명)

ㅇ 여행자는 운전 시 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및 여권 지참 (우리 가족은 이번에는 렌트카를 이용하지 않고, 택시 및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했습니다.)

ㅇ 스마트폰 : KT, 로밍 에그(유럽 렌탈)를 신청해서 다녔습니다. 로밍과 비교했을 때 에그를 들고 다녀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가성비가 더 좋은 듯했습니다. 호텔에서는 무료 와이파이가 가능해서 호텔와이파이를 이용했습니다.

ㅇ 환전 및 신용카드 사용 : 약 100만원정도  유로(EUR)로 환전했고,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등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사용했습니다.(수수료* 별도). 
호텔이나 쇼핑몰, 식당, 교통비 등에서 사용하고, 그 외 소액이나 규모가 작은 식당은 현금으로 지불했습니다.

  *"해외 이용 시 청구금액 = (거래외화금액*전신환 매도율) + 국제브랜드수수료 + 해외서비스수수료"라고 하는데, 찾아보니 대략 2.5%정도라고 하네요,,, 어차피 써야하는 경우라면 별로 수수료 고민없이 사용했습니다.

《독일 소개 및 개황》

・국명 : 독일연방공화국 (Federal Republic of Germany)
・면적 : 3,575만 9천㏊ 세계63위 (한반도의 1.6배, 2020 국토교통부, FAO 기준)                 
・수도 : 베를린(약366만명, 외교부 기준)
・인구 : 8,329만 4,633명 세계19위 (2023 통계청, UN 기준) 
・언어 : 독일어             ・민족 :  게르만족
・종교 : 가톨릭(28%), 개신교(25%), 이슬람교(5%), 무교 또는 기타(42%)
・정치 : 의원내각제(사민당, 기민/기사연합, 녹색당, 자민당, 독일대안당, 좌파당 등으로 의회구성)
・국가형태 : 연방공화제(16개주) 
・화폐 : 유로(EUR, €) * 1EUR = 약 1,350원(2023. 2.기준)
・GDP : 4조 2000억불 (2021, 세계4위 규모)        ・1인당GDP : 58,348불 (2021)
・위치 : 중앙유럽쪽. 북쪽으로 덴마크와 북해, 발트해, 동쪽으로 폴란드와 체코, 남쪽으로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서쪽으로 프랑스, 룩셈부르크, 벨기에, 네덜란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음.


 ⊙ 독일의 역사(요약)
고대에 여러 게르만족이 살던 독일 땅은 게르마니아로 알려져 있다. 10세기부터 게르만족의 땅은 1806년까지 존속한 신성 로마 제국의 중심부를 이루었다. 16세기에 북독일은 루터교회가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분리된 종교 개혁(Reformation)의 핵심부로 자리 잡았다. 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중에 독일은 최초로 통일을 이루어 근대적인 국민 국가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1949년에 독일은 연합군 점령지 경계선을 따라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되었으나, 1990년에 통일되었다.

독일 약황(외교부 제공, 2022.10.).pdf
0.07MB

・여행경보 - 여행유의(외교부 홈페이지 참조)

◈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Botschaft der Republik Korea Stülerstr. 10, 10787 Berlin 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koremb-ge@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9) 30-260-65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9) 173-407-6943

◈ 주 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
ㅇ 주소 : Lyoner Str. 34, 60528 Frankfurt am Main (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gk-frankfurt@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9) 69-956-752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9) 173-363-4854

※ 경찰서 또는 비상전화 : 110   구급차 또는 소방서 전화 : 112

독일 일반문화(에티켓)

ㅇ 관공서, 식당, 상점 등에서 일처리가 한국에 비해 느리고 서비스도 좋지 않으므로 인내심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ㅇ 거리 보행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뛰거나 앞사람을 밀어서는 안되며 떠들어서도 안됩니다.

ㅇ 식당에서는 큰소리로 떠들지 말아야 하며, 식사할 경우 소리 내어 음식을 먹는 것, 테이블에 팔꿈치를 올리는 것, 트림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당을 이용할 때, 입구에서 점원이 자리를 안내해 주기 전에 먼저 자리에 가서 앉으면 안됩니다. 자리에 앉은 후에 주문하기 위해서는, 점원과 간단하게 눈만 마주치고 기다리면 주문 받으러 옵니다.(손을 들거나, 소리내어 불러서는 안됩니다.)

ㅇ 통행시 서로 신체가 부딪히는 것을 매우 꺼려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반드시 손수건이나 휴지로 입을 막아 주위에 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식당에서는 계산서에 나온 액수의 5~10%를 팁으로 주는 것이 보통이며, 카드 결제 시 팁을 잔돈으로 따로 주거나 카드 명세서의 서비스액란에 따로 기입하여 결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ㅇ 독일은 대체적으로 치안이 안전하나, 도시 일부 치안이 불안한 구역이 있음

ㅇ 독일인들은 야간 활동이 적은 편이고, 가로등이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아, 일몰 이후에는 도심이나 인적이 드문 곳을 다니는 것을 삼가기를 권장함

※ 유의해야 할 지역
독일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상태가 양호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동독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극우주의자에 의한 유색인종 집단 구타사고가 발생하는 등 외국인 혐오증에 따른 범죄가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동독 지역 여행 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날씨
ㅇ 독일의 기후는 대체로 온화환 온대성 기후로서, 연평균 기온은 9°(-10° ~ 30°) 정도
ㅇ 1월(평균 0°)이 가장 춥고, 여름에는 고온일 경우에도 습기가 적어 체감온도는 그렇게 높지 않음
ㅇ 날씨정보 사이트 : http://www.dwd.de

교통정보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했었고, 시내 도로에서는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근처에 있으면, 차들이 무조건 일시 멈춤해서 보행자가 지나가기까지 기다리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ㅇ 별도의 표지판이 없으면 도시 내에서는 시속 50km, 학교 근처 및 주택가는 30km
ㅇ 외곽도로는 최대 시속 100km

▪ 우측 차량의 우선권
- 표지판이 없으면 직진 차량이 아닌 우측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우선권을 갖게 됨
▪ 주차 금지 구역
ㅇ 횡단보도, 인도, 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장

▪ 기타 유의사항
ㅇ 신장 150cm 미만인 만 12세 미만 어린이에 대해서는 반드시 어린이용 카시트 설치
ㅇ 주유하기 전 반드시 휘발유(Benzin) 또는 경유(Diesel)인지 확인

  - 국가/지역별 정보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0404.go.kr)

 

국가/지역별 정보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 2015-11-27 삭제 추가정보 // 2015-11-27 삭제 -->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Botschaft der Republik Korea St

www.0404.g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