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자동차세
- 루프트한자
- 여름휴가
- 취득세 감면
- 지방세
- local tax
- 주민세
- 여름방학 해외여행
- 태국 후아힌
- 재산세
- 김포공항
- 김해공항
- 에어부산
- 종합부동산세
- 법인설립
- 시가인정액
- 부산 중앙동 카페
- 위택스
- 부가가치세
- 시가표준액
- 집들이 음식
- 취득세 과세표준
- 부산 중앙동 맛집
- 부산 중구 맛집
- 부산 가볼만한 곳
- 취득세
- 비지니스 클래스
- 부동산 가격공시
- 해외주식
- Lufthansa
- Today
- Total
Iceberg is Melting
한일 관광시장 동향 본문
일본 정부는 지난해(2022년) 10월 외국인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과 개인 자유여행을 허용한다고 밝히며 해외여행 재개의 물꼬를 텄습니다.
엔저(엔화가치 하락) 현상이 뚜렷해진 데다 국내외 항공사들이 한국-일본 노선을 속속 재개하면서 접근성까지 개선되자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당분간은 일본 관광 열기는 계속될 거 같습니다. 관광객이 폭증하는 일본의 관광시장 동향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고, 한일 관광이 재개되는 동안 우리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마케팅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 한일 관광교류 현황
□ 방한 외래객 통계
□ 방일 외래객 통계
□ 한일관광교류 통계
▣ 관광시장 동향
□ 일본 코로나 / 백신 중심 시장 동향
2022년 10월 방일객 수 498,600명 (전년 동월 대비 2,154.8% 증가) * 잠정치
- 2022년 10월 방일한국인 수 122,900명 (전년 동월 대비 6,297.7% 증가) * 잠정치
○ 국제 크루즈선 일본 입항 재개 방침 발표(11.15)
- 기항지 지자체 협의 후 ‘23.3월 이후 재개 예정 * ’20.3월 이후 약 3년만에 재개
- 전 승선원 백신 3회 접종 의무, 승객 95% 이상 백신 2회 접종 요구
※ 한일 국제여객선 운항은 10월 28(금)부터 정상화(해양수산부 보도자료 참고)
※ 부산과 대마도 운항 여객선은 검역시스템 등 마련으로 빨라야 내년 2월 재개 예상
<부산일보 관련 기사>
○ 관광청, ‘22년 3분기 관광소비동향조사 발표(11.21)
- 일본인 국내여행소비액,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5조 3,359억 엔)
* ‘19년 동기대비 감소율 20.3%로, 전기 감소율 26.9%에서 수치 개선
- 국내여행 1인 여행지출 전년 동기대비 21.6%, ‘19년 대비 7.1% 증가 추세
○ HIS 여행사, 해외여행 예약자 수 조사에서 한국 서울이 1위로 집계(11.25).
- 연말연시(2022.12.24.~2023.1.3.)의 해외여행 예약자 수는 1위 한국, 2위 하와이, 3위 태국 순으로 나타남
* 2011년 이후 11년 만에 한국 예약자 수 1위
- 연말연시 일본인 해외여행객은 전년대비 약 19배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20% 수준으로 예상
○ 코로나 제8파 감염확산 종료 후 관련 정책 추진방침 검토예정
- 감염법상 코로나 바이러스 분류를 인플루엔자와 동일 분류(5류)로 변경 검토
○ 후생노동성,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조코바‘ 28일부터 의료기관 등 공급 (11.24)
- ‘조코바’는 한국 일동제약, 일본시오노기 제약 공동 개발한 먹는 코로나 19치료제로, 일본 정부는 11월 22일 조코바의 긴급 사용승인
- 일본정부는 개발사인 시오노기제약과 이미 100만 명분의 공급계약을 마친상태
□ 한국-일본 항공편 동향
◆ 2022년 10월 일본인 출국자 수 349,600명 (전년 대비 587.6% 증가) * 잠정치
▣ KTO(한국관광공사) 도쿄지사 코로나 대응사업 추진
○ 3대일간지(요미우리, 아사히, 마이니치) 활용 방한 무비자 관광/입국전 음성확인서 면제 등 방한관광 이미지 광고 게재
○ 이미지 광고 연계 방한상품 광고 실시(부산, 강원도 등 지방관광상품)
○ 일본 유명 TV프로그램“오사마노브런치”활용 서울, 부산의 관광/음식 등 최신 관광 트렌드 홍보(9.24, 10.1)
□ BTS 신규 광고안 활용 한국관광 홍보
○ 현지 유력 여행정보사이트(포트래블) 활용 특집기사 게재(11.15~12.14)
○ BTS 신규 광고안 활용 한국관광 홍보 SNS 이벤트(11.16~12.15)
□ 방한수요 회복을 위한 현지 여행업계 대상 설명회 ․ 상담회
○ 수학여행․어학연수 시장회복을 위한‘교육여행페어 in 도쿄’실시(11.9)
○ 크루즈 선사․크루즈 전문여행사 초청 2022 방한 크루즈 설명회 실시(11.24)
'여행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12. 겨울 유럽(독일, 프랑스) 가족여행 - 여행준비2(프랑스 소개) (1) | 2023.02.13 |
---|---|
2022. 12. 겨울 유럽(독일, 프랑스) 가족여행 - 여행준비1(독일 소개) (0) | 2023.02.10 |
핀에어(Finnair) 비지니스 클래스 (0) | 2019.11.24 |
피렌체에선 이건 꼭 사야해~ 산타마리아 노벨라 약국에서 (1) | 2019.08.14 |
루프트한자 비지니스 후기 (2) | 2019.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