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국제예절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널리 알림

국제예절

icebergismelting 2018. 11. 24. 00:00

국제예절

  안녕하세요, 지난 의전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국제예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람의 사회활동이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계 여러 나라들과 교류를 가질수 있기 때문에 국제예절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국제예절에 대한 의미와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예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의미와 기본정신

가. 의 미

  동양적 의미의 예절과 서양적의미의 예절(에티켓 Etiquette, 매너 Mann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에티켓의 어원 : 프랑스어로 ‘Estiquier’(나무말뚝에 붙인 표지 : 출입금지)에서 유래. 누군가가 베르사유궁전 화원에 들어가 꽃을 밟아버린 사건이 생기자 화원 주변에 출입금지라는 뜻으로 말뚝을 박아 출입을 막았는데 이 말뚝에 써 있던 말이 프랑스어의 에티켓이었고 그 후 상대방의 ‘마음의 화원’을 해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넓게 해석하여 예절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나. 기본정신

❍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것

❍ 상대방에게 폐를 끼치지 말 것

❍ 상대방을 존경할 것

 

▣ 기본적인 국제예절

가. 소 개

❍ 자기소개 : 직위는 밝히지 않고 이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 예의이며, 기관 외부에서는 기관명을 붙이되 Mr.와 같은 존칭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I am Gil-dong Hong.

❍ 타인소개 : 이름, 정보 순으로 소개합니다.
- 남자를 여자에게 먼저 소개(예외 : 남자가 대통령․외국원수․왕족․ 성직자․고위직인 경우, 여자가 소개자의 가족인 경우)
- 손아랫사람을 손윗사람에게 소개합니다.
- 하위자를 상급자에게 소개합니다.

나. 이름, 호칭, 경칭

❍ 영미식 이름의 구성

❍ 이름 표기

- 약자표기
▪ 영국 : First & Middle Name 모두 약자 가능 예) Mr. W. J. Clinton
▪ 미국 : Middle Name만 약자가능 예) Mr. William J. Clinton

- Jr., 2nd, 3nd의 표기
▪ John Silas Acres Jr., John Silas Acres, 2nd

- 여성이름의 표기
▪ Mrs. 남성이름(기혼녀)
▪ Ms. 여성이름(기․미혼 불문)

- 우리이름 영어표기
▪ 확립된 원칙 없이 Gil-dong Hong, Gil Dong Hong, Hong Gil-dong 혼용

다. 악 수

❍ 순서 : 여성․연장자․선배․기혼자․상급자가 먼저 손을 내밀되, 국가원수․왕족성직자 등은 이러한 기준에서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 방법 : 오른손을 이용하여 어깨보다 낮은 위치에서 상하로 흔들되 악수를 고개를 숙이거나 두 손으로 상대방의 손을 잡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라. 명 함

❍ 명함집에 거꾸로 넣어두어 한 번에 꺼내어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명함을 주고받을 때는 거만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자신의 소개를 짧게하고 상대방이 읽기 편하도록 자신의 이름이 상대방 쪽을 향하게 합니다.

❍ 명함은 서서 상대방의 가슴 높이를 향해서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바닥으로 받은 후 두 손으로 잡고 봅니다.

❍ 앞면은 한글, 뒷면은 영어(또는 해당국 언어)로 작성합니다.

❍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받은 명함에 글씨를 쓰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 상대방의 명함은 하의 주머니에 넣지 말고 상의 안쪽 주머니에 보관합니다.

※ 명함의 유래

❍ 명함은 원래 남의 집을 방문하였다가 주인을 만나지 못하였을 때 자신이 다녀갔다는 증거로 남기고 오는 쪽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현재는 그 용도가 많이 변모하여 선물이나 꽃을 보낼 때, 소개장, 조의나 축의 등을 표하는 메시지 카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상대방과 인사하면서 직접 명함을 내미는 관습이 일반화되어 있으므로 명함을 내밀 때는 같이 교환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마. 옷차림

❍ 사무실을 방문하는 경우 정장을 착용합니다.(캐주얼한 복장은 결례)

❍ 교회나 성당에 들어갈 경우 소매없는 옷이나 짧은 바지는 피해야 합니다.

❍ 연회에 참석하는 경우 상․하의의 색깔을 통일하고 검은 양말 착용합니다.(흰색은 스포츠 여가용)
- 고유의상이나 제복, 예복 착용가능

바. 팁

❍ Tip(To Insure Promptness)은 신속한 서비스에 대한 사례지만 관례적으로 지급합니다.

❍ 돈이 보이지 않게 손바닥을 아래로 하고 감사의 인사를 하며 사례합니다.

❍ 액수는 나라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지불금액의 10~15% 정도 지급하면 됩니다.

사. 여성존중사상

❍ 에티켓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약한 여성을 돌보는 것이야말로 남성의 품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Lady First의 개념에는 여성자신도 매너를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는 의미도 포함되므로 우리나라 여성의 “겸손의 미덕”으로 생각하는 행동들이 서양에서는 실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 자신의 소개를 하지 않는 경우, 어떤 얘기를 들어도 그냥 빙긋이 웃는 경우 등

아. 상석의 개념

❍ 상석의 가장 기본적인 기준은 존경하는 상대를 오른쪽에 있게 하는 것입니다.

❍ 여성 또는 연장자를 오른편에서 걷게 하고, 앉을 때도 오른쪽 의자를 권합니다.

❍ 자동차의 좌석도 뒷좌석의 오른쪽 창가를 제1상석으로 봅니다.

 

▣ 상황별 국제예절

가. 레스토랑에서

❍ 레스토랑은 사전예약합니다.

❍ Manager나 Receptionist의 안내에 따르되 상석을 고려하여 착석합니다.

❍ 모자, 코트 등의 짐은 Cloak Room에 맡기고 여성의 핸드백은 자신의 의자 뒤쪽에 보관합니다.

❍ 냅킨은 전원이 착석한 것을 확인 후 펼치고 식사가 끝난 뒤 대충 접어 테이블 위에 둡니다.

❍ 나이프와 포크는 바깥쪽에 놓은 것부터 차례대로 사용하되 식사 중 포크는 엎어놓고 나이프는 칼날이 자기 쪽을 향하도록 둡니다.

❍ 와인 등을 따라 줄 때 글라스를 들어 올리거나 기울이지 않습니다.

❍ 음료를 남기는 것은 실례이므로 굳이 마시고 싶지 않을 때는 “No, thanks”라고 거절합니다.

❍ 혼자서 너무 빨리 먹거나 늦게 먹지 않도록 다른 손님들과 식사속도를 맞춥니다.

※ 식탁에서의 주의사항

1. 머리를 긁지 않는다.
2. 팔꿈치를 괴거나 다리를 꼬지 않는다.
3. 포크나 나이프를 떨어뜨렸을 때 직접 줍지 않는다.
4. 나이프나 포크는 세워 잡지 않으며 나이프를 입에 대지 않는다.
5. 식사가 끝났다고 식기를 포개놓거나 한 쪽으로 치워놓지 않는다.
6. 음식을 먹을 때는 입을 다물어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한다.
7. 입안에 음식물을 넣은 채 말하지 않는다. 옆에서 말을 걸어올 시에는 음식을 삼킨 후 “Excuse me”라고 양해를 구하고 대답을 한다.
8. 입안에 음식물이 있을 때는 음료를 마시거나 다른 음식물을 먹지 않는다.
9. 식기가 더럽다고 냅킨으로 닦지 말고 새로운 것으로 바꿔달라고 한다.
10. 잔이나 컵에 스푼을 꽂아두지 않는다.

나. 비행기에서

❍ 기내에는 짐칸에 보관할 수 있는 크기의 수화물 1개만 반입합니다.

❍ 탑승시 입구에서 승무원이 좌석의 방향안내에 따라 착석합니다.

❍ 착석 전 머리 위 짐칸에 짐을 넣기 위해 통로를 막게 되는 경우 뒤따르는 승객에게 양해를 구합니다.

❍ 옆 좌석의 낯선 승객과는 앉자마자 곧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내에서 슬리퍼를 신는 것은 괜찮지만 양말을 벗은 채 통로를 오가는 것은 금기입니다.

❍ 의자를 갑자기 젖히거나 식사용 Tray를 거칠게 사용하는 행위, 앞좌석을 건드리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기내에서의 음주는 지상에서보다 빨리 취하게 됨으로 적정량만을 마십니다.

 

다. 호텔에서

❍ 호텔 예약시에는 성명, 성별, 도착일시 비행기편, 출발예정일시 비행기편, 연락처, 지불방법 등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줍니다.

❍ 호텔에 따라 현금으로 숙박료를 지불할 시에도 요금지불에 따른 문제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예약접수시 국제적으로 통용가능한 신용카드 번호를 미리 알려달라는 요구를 하기도 합니다.

❍ 호텔에 도착하면 프런트에서 등록카드(Registration)를 작성하되 성명 기입시 Mr., 또는 Ms. 등을 포함하여 한 사람씩 작성합니다.

❍ 외출시에는 객실 열쇠를 프런트에 맡겨 분실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욕실 내 샤워실이 별도로 없는 경우 욕조 안에서 샤워를 하되 샤워커튼 끝이 욕조 안으로 오게 하게 밖으로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객실 메이크업(Make up)이란 청소서비스를 말하며 하루에 한 번 고객이 외출한 때를 이용하여 룸메이드가 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러한 객실 출입을 원하지 않을 경우 DD(Do not disturb)카드를 걸어놓으면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 호텔의 세탁물 서비스란 옷의 세탁에서부터 다림질까지의 서비스로 객실 내 안내책자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라. 공공장소에서

❍ 이성끼리 걸을 때는 남성이, 동성끼리 걸을 때는 연소자가 바깥쪽(도로쪽)에 위치합니다.

❍ 공공장소에서는 되도록 이야기하는 것을 삼가고 큰소리를 멀리 있는 사람을 부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남성의 경우 셔츠의 윗단추를 푼다던가, 넥타이를 다시 풀어서 매는 등의 행위는 삼가고, 여성의 경우 길에서 화장을 고친다거나 머리모양을 바꾸지 않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