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겨울철 한파, 한랭질환 예방 방법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널리 알림

겨울철 한파, 한랭질환 예방 방법

icebergismelting 2018. 12. 15. 00:00

겨울철 한파, 한랭질환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겨울철이 매년 더 추워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출장업무가 있어 현장에 자주 나가는데요, 현장에 오랜시간 있으면 정말 손발이 꽁꽁 얼어버릴것 같습니다. 이번에 강원도 속초에 여행을 가면서도 둘째아이가 입술이 파랗게 되면서 가벼운 저체온증 증상이 나타나서 빨리 실내로 들어갔던 적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한파, 한랭질환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한파

한파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으로 근로자에게 동상, 저체온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한파특보 발표기준

○ 한파주의보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한파경보

 -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 기상청 「예보업무규정」 [별표 7] 특보의 발표기준

 ▣ 한랭질환 예방 방법

※ 옥외작업자 건강보호를 위해 추가적인 예방조치

작업 시 동료 작업자 간 서로 관찰해 주세요.
- 작업자들끼리 짝을 지어 서로 상대방의 건강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옥외 작업 시 지속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무리한 운동은 삼가세요.)

민감군에 대한 사전확인 및 수시로 관리해야 합니다.
- 한파에 취약한 민감군*을 미리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민감군* : 고혈압, 당뇨, 뇌심혈관질환, 갑상선 기능저하, 허약체질, 고령자 등

☞ 스마트폰에서는 ‘안전디딤돌’(행정안전부) 앱을 통해 기온과 습도, 풍속 및 기상특보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체감온도

바람과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대표적 한랭질환별 증상 및 응급조치

① 저체온증(Hypothermia)

  중심체온(심부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인체의 열생산이 감소되거나 열소실이 증가될 때, 또는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할 때 초래되며, 저체온증은 갑자기 생기거나 점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정상보다 낮아지면 혈액 순환과 호흡, 신경계의 기능이 느려집니다.

 ⊙ 증상

 - 가벼운 저체온증 : 떨림(오한), 운동장애, 푸른 입술과 손가락

 - 중등도의 저체온증 : 정신적 장애, 혼란, 의사결정 장애, 방향감각 상실, 심박동 및 호흡량 감소

 - 심각한 저체온증 : 무의식, 심박동이 현저히 감소, 맥박이 불규칙하거나 아주 약함, 떨림 없음, 호흡이 거의 없음

 ⊙ 응급조치 요령

 - 휴게시설(대피소)로 조심히 옮기세요.(갑작스런 움직임이나 거칠게 옮길 경우 심장에 영향을 줍니다.)

 - 가볍게 깨우세요.

 - 젖은 옷을 벗기고 담요 등으로 덮으세요.

 - 목, 가슴, 복부 및 사타구니를 따뜻하게 해주세요.(손, 발 등 사지는 제외)

 - 몸에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여 주고, 필요시 안전한 가열장치를 사용하세요.

 -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하고 달짝지근한 음료를 제공하세요.

 - 호흡을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세요.

 -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의료시설로 조심히 이송하세요.

② 동상(Frostbite)

 추운 환경에 노출된 신체 부위가 생리적인 보상기전의 작용이 실패한 경우 조직의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 증상

 - 피부민감도 증가, 따끔따끔한 느낌, 핏기가 없이 하얀 피부(밀랍색깔), 마비된 느낌딱딱한 피부(심각 단계)

 ⊙ 응급조치 요령

 - 몸 전체와 함께 동상부위를 점진적으로 따뜻하게 하세요.

 - 동상부위를 절대 문지르지 마세요.

 - 물집이 있는 경우 터지지 않게 살균거즈를 붙이세요.

 - 가능한 빨리 병원진료를 받으세요.

③ 참호족(Trench foot)

  신체의 일부분(발)이 동상에 걸린 상태를 말하며, 침족병이라고도 합니다. 15℃이하의 찬물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후에 발생하는데 오랜 시간동안 신체의 일부가 차가운 물이나 얼음에 접촉하거나 한겨울 도보여행자, 군인, 산악인들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발이며, 임상적으로는 피부에 주름이 잡히고 빛깔은 창백하게 나타납니다.

 ⊙ 증상

 - 피부의 붉어짐, 부풀어 오름, 무감각, 물집

 ⊙ 응급조치 요령

 - 신발과 젖은 양말을 벗기세요.

 - 발을 따뜻하게 하고, 건조시키세요.

 - 가능한 빨리 병원진료를 받으세요.

 

 ※ 보다 자세한 문의는 안전보건공단 직업건강실(☎052-703-0648)로 연락하시면 편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