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각종 행사 의전,예우 요령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널리 알림

각종 행사 의전,예우 요령

icebergismelting 2018. 11. 16. 00:00

각종 행사 의전,예우 요령

  안녕하세요, 얼마전 지인이 의전순위에 대해서 물어보더라구요, 사실 저도 잘 몰라서 각종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행사를 진행할 때 자리배석순서라든지, 소개순서 이런것들이 알게 모르게 신경이 많이 쓰이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종 행사시 참석 인사에 대한 의전·예우 소홀로 인한 갈등 예방을 위해서의전·예우 기준 및 유의사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의전이란?

  사전적 의미로 '행사를 치르는 일정한 법식'이란 뜻이며, 국가 간의 공식 의례에서 통용되는 예법을 뜻하기도 합니다.

  의전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평화스럽게 하는 기준과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람’의 의미는 개개의 사람에게 적용됨은 물론 가정, 직장(조직체), 사회, 국가, 국제관계 등 모든 인류 사회의 활동주체를 포함합니다.

  의전의 유래로서, 동양에서는 기원전 11세기경 주나라 때 백성을 다스리는 군자의 덕목으로 또는 제후들을 다스리는 천자의 지도 원리로서 ‘예’를 내세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조선시대에 모든 의전절차를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를 준용하도록 했었습니다.

  서양에서 의전(Protocol)은 1815년 '비엔나 회의(Vienna Congress)에서 처음으로 정해지게 되었고, 그 후인 1961년에 체결된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정’에서 구체화되어 오늘날과 같은 의전 관행이 전 세계로 전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각종 행사시 의전 및 예우 기준

 - 행사 취지, 주최·주관, 내·외빈 참석자, 장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합니다.

※ 의전의 원칙

1. 상대에 대한 존중(Respect)과 배려(Consideration)

2. 문화의 반영(Reflecting Culture) 등 가변성(Variability)

3. 상호주의(Reciprocity)

4. 서열(Rank)

5. 오른쪽(Right)이 상석

〈참고사항 : 정부행사 의전,예우 기준〉

□ 유의사항

○ 중요 행사 및 매년 반복 행사의 경우 선례를 존중하고, 미리 당사자나 유관기관 등과 협의하여 공감대 형성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역 내·외의 주요인사를 정성껏 예우하고 소통하여 지역 화합과 발전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로 적극 활용합니다.

※ 국가의전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나 정부의전편람을 참고하면 편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