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개방된 공공자원 공유 서비스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널리 알림

개방된 공공자원 공유 서비스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icebergismelting 2018. 10. 1. 02:29

개방된 공공자원 공유 서비스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공공자원 공유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 미팅룸(회의실)이나 스터디룸 같은 곳 찾으시는 분들도 많고, 유료로 대여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퇴근 후 다양한 취미와 자기계발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나 스터디 등의 활동을 위한 장소로 이용합니다시간당 얼마씩 대여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게 조금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저도 학생시절에 스터디 화동을 할 때 회비를 얼마씩 걷어서 스터디룸을 빌려서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회의나 세미나를 위한 장소를 섭외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여러 기관 또는 회사들과의 미팅에서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장소를 대여하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는 회의실뿐만이 아닙니다.

  출장이나 주말에 개최되는 행사에 참여하려고 알아보다보면 대중교통으로 가기 쉽지 않은 곳들이 많습니다. 그런 곳에는 불가피하게 차를 가져가게 되는데, 주차 문제가 부담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주차장이 협소하여 이미 만차인 상태라 주차를 못하게 되거나, 아예 주차장이 없어 근처에 주차를 하려고 보면 인근에 주차장이 없는 경우도 있어 멀리 유료주차장이라도 이용해야 할 정도였습니다.

   이럴 때마다 공공기관의 유휴시설을 시민에게 개방해서 쓸 수 있게 해준다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때마침 반가운 뉴스가 들려왔습니다 

정부가 최근 확대 개방한 공공자원 개방, 공유서비스 사업중앙부처·자자체·공공기관이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시설 중 유휴시간이 발생하는 때에 국민에게 개방하여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공공자원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공자원은 회의실과 강의실, 주차장, 강당, 체육시설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고 활용할 수 있는 곳들이기에 공유자원과 공유서비스 사업이 주는 의미는 특별해 보입니다.

2018년 8월부터 2019년 말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범사업 기간에는 정부24에서 필요한 자원 정보를 검색하고 전화로 신청하시면 담당자 승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후 참여기관과 개방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통합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여 내년 12월부터 본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정부24 공공자원개방,공유서비스화면(http://www.gov.kr/portal/service/publicResrceOpn)

※ 개방선도지역( 경기도 시흥시, 전라북도 전주시, 경상남도 김해시 )은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김해시공공시설예약서비스화면(http://yes.gimhae.go.kr/sub/05_05_01.jsp)

  정부 공공기관의 유휴공간을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시설로 만들어 소모임과 세미나,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공유하는 것은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관공서를 개방형 공간으로 전환하여 열린 행정을 체감하게 해주고 공공기관의 공간을 공유할 수 있으니 모두에게 좋은 정책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참여기관과 개방자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정부24 콜센터 1588-2188, 정부민원안내콜센터 110를 이용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