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berg is Melting

의전행사와 예절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널리 알림

의전행사와 예절

icebergismelting 2019. 5. 30. 00:00

의전행사와 예절

안녕하세요, 전에 의전행사와 국제예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자세히 의전의 진행과 예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의전의 개념 및 필요성

◎ 일반적으로 '예절'(Etiquette)은 개인간에, '의전'(Protocol)은 조직이나 국가 또는 국가간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 국내 일반적인 의전행사는 시무식, 종무식, 기념식, 각종 축제 및 체육행사 개막식, 준공식 등을 들 수 있다.

◎ 공적 성격이 강한 예절을 의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모든 예의, 절차인 예절(禮節)을 공적 행사 등에 적용하면 의전이라고 할 수 있다.

◎ 의전은 반드시 행사를 통해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국기에 대한 예의, 국민의례, 의전서열, 호칭 등도 의전의 일부이다.

◎ 의전은 국가상징과 더불어 국가(지방자치단체)위상과 권위를 확고히 하고, 국민(시민)적 통합과 바람직한 국민의식 및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 의전행사의 진행

◎ 일반적 진행순서 

개식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 경과보고 ⇨ 유공자 포상 ⇨  식사 ⇨ 치사 ⇨ 식가 합창 ⇨ 폐식 
 
◎ 진행요령 

① 식전안내 : 옥외행사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좌석배치 상황을 설명하고, 옥내행사의 경우에는 퇴장순서와 요령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② 행사 주빈 입장 : 행사 주빈이 입장할 때 사회자는 이를 참석자에게 알린다.  

③ 개식 선언 : 행사주빈이 식장에 입장하여 좌석에 앉은 후 개식 선언을 한다. 

④ 국민의례
    ▷ 정식절차 : 국기에 대한 경례(경례곡 주악, 국기에 대한 맹세 낭송)
       → 애국가 제창(1~4절) →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묵념곡 주악)
    ▷ 약식절차 : 국기에 대한 경례 (경례곡 주악, 국기에 대한 맹세 생략)
       →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묵념곡 주악) 

⑤ 경 과 보 고 : 필요 시만 실시하며, 행사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인사가 한다. 

⑥ 유공자 포상 : 필요 시만 실시하며, 수상자가 다수일 경우 대표수상자를 선정하여 포상한다. 

⑦ 식사(式辭) : 기념사, 대회사 등으로 행사 주관하는 기관의 장이 한다.

⑧ 치사(致辭) : 축사, 격려사 등으로 행사를 축하, 격려하는 것으로 귀빈, 외빈 등이 한다.

⑨ 식가합창 : 필요 시만 실시하며, 합창단 또는 참석자 전원이 제창한다. 

⑩ 폐       식 : 사회자가 간략하게 선언한다.

◎ 기  타

① 국기게양 : 국기는 단상을 향해 바라보아 왼쪽에 위치하며, 필요할 경우 2곳 이상 게양 할 수 있고, 의장대 또는 기수단의 국기로 대체 가능하다.

② 행사 마무리 : 행사 결과를 사진자료와 함께 기록하였다가 다음 행사 시 이를 참고한다.  

③ 참석인사 안내요원 
▷ 기본자세 : 개개인이 소속 기관을 대표한다는 인식아래 행사의 성격, 진행절차 및
                 소요시간, 입·퇴장로, 주차장 출입구 등 행사전반에 대한 사항을 숙지한 후 안내한다. 
▷ 옷 차 림 : 계절, 날씨에 따라 단정하게 정장차림을 한다. 
▷ 마음씨 및 말씨 : 행사 참여에 대한 높은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절도 있는 몸가짐과 공손한 말씨로 모든 일에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있게 대응한다. 명령형이 아닌 설명형, 권유형 어법을 사용하고, 다음 안내를 받을 방법까지 반드시 일러주도록 한다. 

▣ 의전예우(※ 행사 상황에 따라 재조정 가능)

◎ 일반예우
▷ 주요인사에 대한 예우기준은 매 행사마다 그 성격, 장소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정부행사 의전, 예우 기준>

⊙ 직위에 의한 서열기준 : 직급(계급) 순위 - 헌법 및 정부조직법상의 기관순위 - 상급기관 선순위 - 국가기관 선순위

⊙ 공적 직위가 없는 인사의 서열기준 : 전직 - 연령 - 행사 관련성 - 정부 산하단체, 공익단체협회장, 관련 민간단체장

※ 각종 행사를 거행하는 데 있어서 예우기준을 참고하되, 개별 행사에 있어서는 그 행사의 성격, 경과보고, 기념사 등 역할 여부, 당해 행사와의 관련성 등을 토대로 주관기관의 책임하에 적정하게 재조정하여 시행해야 함.

◎ 좌석배치 예절 : 좌석중 상석은 앉은 위치에서는 우측, 보는 사람의 위치에서는 좌측이 상석이 된다.

◎ 승강기 탑승 예절

① 안내원이 없는 승강기의 경우
▷ 하위자가 먼저 타서 상위자와 나머지 사람들이 타는 동안 안전을 위하여 OPEN 버튼을 누르고 내릴 때는 반대로 상위자가 먼저 내리고 하위자가 나중에 내린다

② 안내원이 있는 승강기의 경우
▷ 상위자가 먼저타고 먼저 내리는 것이 원칙이며, 승강기 내에서의 상석은 들어가서 돌아선 방향에서 우측 안쪽이다.

◎ 계단 예절

① 계단에서 올라갈 때
    ▷ 상위자가 먼저 올라가는 것이 예의이다. 여성과 같이 올라 갈 때에는 남성이 앞장서는 것이 좋다.

②  계단에서 내려갈 때
    ▷ 상위자 및 여성이 먼저 내려가는 것이 예의이다.

◎ 상위자와 보행시 예절

Comments